강의 문의 ☏02-338-4338 ① 단체 ② 그룹 ③ 개인지도

글쓰기 워크숍

글쓰기와 독서 워크숍
 독서 체험을 글쓰기와 접목. 줄이기, 잇기, 고치기, 늘리기를 통해 글쓰기 역량이 는다. (총 8회)
Click!
문예 워크숍
 낙서부터 퇴고까지. 언어가 전달의 기능을 넘어 정서적 기능까지 다다르려면 어떤 연습이 필요할까?
Click!
묘사 워크숍
 공간, 인물(외모), 캐릭터(성격), 장면 확장시키기, 주제 반영하기, 격조 높이기 등 (총 6회)
Click!
한글맞춤법
 맞춤법은 맞힘법이 아니다. 4원리로 익히는 한글맞춤법. 한겨레교육문화센터 동영상 강의.
Click!


4회 특강 목차 8회 특강 목차
제1강 줄이기

1. 밑줄, 발췌, 짧은 느낌 남기기, 줄거리 요약
● 예시: 펄벅 『대지』 요약
2. 원작 다이제스트
● 예시: 카프카 『변신』 다이제스트

제2강 이어 쓰기

1. 자신의 문체로 잇기
2. 작가의 문체로 잇기 (속편)

제3강 고쳐 쓰기

1. 패러디 또는 오마쥬
2. 유명한 작품의 설정을 내 구미에 맞춰 다시 쓰기

제4강 늘리기

1. 장면 보태기
2. 시를 산문화 (수필/소설)
3. 에피소드를 독립시키기
제1강 줄이기

1. 발췌, 짧은 느낌 남기기, 줄거리 요약
● 예시: 펄벅 『대지』 요약
2. 원작 다이제스트
● 예시: 카프카 『변신』 다이제스트

제2강 이어 쓰기

1. 자신의 문체로 잇기
2. 작가의 문체로 잇기 (속편)
● 함께 읽을 작품: 김애란 단편집 『비행운』에서

제3강 패턴이 좋은 작품을 응용하기

1. 대화와 지문이 적절한 구문 응용하기
● 예시 프린트 제공
2. 구성과 대비를 잘 활용한 작품을 응용하기
● 함께 읽을 작품: 김영하 단편집 『오직 두 사람』에서

제4강 고쳐 쓰기

1. 패러디 또는 오마쥬
● 예시 프린트
2. 유명한 작품의 설정을 내 구미에 맞춰 다시 쓰기
● 함께 읽을 작품: 자유 선택

제5강 고쳐 쓰기 (계속)

1. 화자나 중심인물을 바꿔 다시 쓰기
2. 원작에 끼어들기 (장면 삽입, 캐릭터 추가 등)
● 함께 읽을 작품: 자유 선택

제6강 늘리기

1. 기사에 정서적 측면을 보강해서 소설로 바꾸기
● 기사 프린트 제공
2. 에피소드를 독립시키기
● 예시: 김훈 『칼의 노래』

제7강 시를 산문으로

1. 시의 여백을 채워가며 풀기
● 함께 읽을 시집 『아무도 울지 않은 저녁은 없다』에서
2. 시의 구절이나 주제를 모티프 삼아 글쓰기
● 함께 읽을 작품: 본인 애송시

제8강 책제목과 작가

1. 기존 작품의 제목으로 글쓰기
● 빛의 사서함(박라연), 빛의 걸음걸이(윤대녕), 숲으로 간 물고기(이서인) 등
2. 작가를 소재로 삼아 글쓰기
● 예시 프린트

Copyrightⓒ 독서학교 All rights reserved. ☎02-338-4338 대표: 유용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