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창작 교실(토/일) : 회당 3시간씩 글쓰기에 흠뻑 빠져 봅시다. ☏02-338-4338

Home

독서와 창작
독서 체험을 글쓰기와 접목. 줄이고 늘이고 잇고 다시 쓰는 과정에서 글쓰기 역량이 는다.
교실 안내
문예창작 실기지도
 다년간에 걸친 독서교육 연구 및 문예창작 지도경험을 바탕으로 문예창작 과외.
교실 안내
그룹 스터디
 다양한 스터디 그룹.
 예: 짧은 대본 만들기, 구약성서 요약 등
교실 안내
출판
 종이책 주문형 출판(Publishing on Demand)
 전자책 제작 출판.
교실 안내


4회 특강 목차 8회 특강 목차
제1강 줄이기

1. 밑줄, 발췌, 짧은 느낌 남기기, 줄거리 요약
● 예시: 펄벅 『대지』 요약
2. 원작 다이제스트
● 예시: 카프카 『변신』 다이제스트

제2강 늘리기

1. 장면 보태기
2. 시를 산문화 (수필/소설)
3. 에피소드를 독립시키기

제3강 이어 쓰기

1. 자신의 문체로 잇기
2. 작가의 문체로 잇기 (속편)

제4강 고쳐 쓰기

1. 패러디 또는 오마쥬
2. 유명한 작품의 설정을 내 구미에 맞춰 다시 쓰기
제1강 줄이기

1. 발췌, 짧은 느낌 남기기, 줄거리 요약
● 예시: 펄벅 『대지』 요약
2. 원작 다이제스트
● 예시: 카프카 『변신』 다이제스트

제2강 늘리기

1. 기사에 정서적 측면을 보강해서 소설로 바꾸기
● 기사 프린트 제공
2. 에피소드를 독립시키기
● 예시: 김훈 『칼의 노래』

제3강 이어 쓰기

1. 자신의 문체로 잇기
2. 작가의 문체로 잇기 (속편)
● 함께 읽을 작품: 김애란 단편집 『비행운』에서

제4강 패턴이 좋은 작품을 응용하기

1. 대화와 지문이 적절한 구문 응용하기
● 예시 프린트 제공
2. 구성과 대비를 잘 활용한 작품을 응용하기
● 함께 읽을 작품: 김영하 단편집 『오직 두 사람』에서

제5강 고쳐 쓰기

1. 패러디 또는 오마쥬
● 예시 프린트
2. 유명한 작품의 설정을 내 구미에 맞춰 다시 쓰기
● 함께 읽을 작품: 자유 선택

제6강 고쳐 쓰기 (계속)

1. 화자나 중심인물을 바꿔 다시 쓰기
2. 원작에 끼어들기 (장면 삽입, 캐릭터 추가 등)
● 함께 읽을 작품: 자유 선택

제7강 시를 산문으로

1. 시의 여백을 채워가며 풀기
● 함께 읽을 시집 『아무도 울지 않은 저녁은 없다』에서
2. 시의 구절이나 주제를 모티프 삼아 글쓰기
● 함께 읽을 작품: 본인 애송시

제8강 책제목과 작가

1. 기존 작품의 제목으로 글쓰기
● 빛의 사서함(박라연), 빛의 걸음걸이(윤대녕), 숲으로 간 물고기(이서인) 등
2. 작가를 소재로 삼아 글쓰기
● 예시 프린트

Copyrightⓒ 독서학교 All rights reserved. ☎02-338-4338 대표: 유용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