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 스터디그룹(상설) : 매주 토요일 3시간씩 책읽기와 글쓰기에 흠뻑 빠져 봅시다. 매달 도서 증정.

Home

독서와 창작
독서 체험을 글쓰기와 접목. 줄이고 늘이고 잇고 다시 쓰는 과정에서 글쓰기 역량이 는다.
교실 안내
문예창작 실기지도
 다년간에 걸친 독서교육 연구 및 문예창작 지도경험을 바탕으로 문예창작 과외.
교실 안내
그룹 스터디
 다양한 스터디 그룹.
 예: 짧은 대본 만들기, 구약성서 요약 등
교실 안내
출판
 종이책 주문형 출판(Publishing on Demand)
 전자책 제작 출판.
교실 안내


4회 특강 목차 8회 특강 목차
제1강 줄이기

1. 밑줄, 발췌, 짧은 느낌 남기기, 줄거리 요약
● 예시: 펄벅 『대지』 요약
2. 원작 다이제스트
● 예시: 카프카 『변신』 다이제스트

제2강 늘리기

1. 장면 보태기
2. 시를 산문화 (수필/소설)
3. 에피소드를 독립시키기

제3강 이어 쓰기

1. 자신의 문체로 잇기
2. 작가의 문체로 잇기 (속편)

제4강 고쳐 쓰기

1. 패러디 또는 오마쥬
2. 유명한 작품의 설정을 내 구미에 맞춰 다시 쓰기
제1강 줄이기

1. 발췌, 짧은 느낌 남기기, 줄거리 요약
● 예시: 펄벅 『대지』 요약
2. 원작 다이제스트
● 예시: 카프카 『변신』 다이제스트

제2강 늘리기

1. 기사에 정서적 측면을 보강해서 소설로 바꾸기
● 기사 프린트 제공
2. 에피소드를 독립시키기
● 예시: 김훈 『칼의 노래』

제3강 이어 쓰기

1. 자신의 문체로 잇기
2. 작가의 문체로 잇기 (속편)
● 함께 읽을 작품: 김애란 단편집 『비행운』에서

제4강 패턴이 좋은 작품을 응용하기

1. 대화와 지문이 적절한 구문 응용하기
● 예시 프린트 제공
2. 구성과 대비를 잘 활용한 작품을 응용하기
● 함께 읽을 작품: 김영하 단편집 『오직 두 사람』에서

제5강 고쳐 쓰기

1. 패러디 또는 오마쥬
● 예시 프린트
2. 유명한 작품의 설정을 내 구미에 맞춰 다시 쓰기
● 함께 읽을 작품: 자유 선택

제6강 고쳐 쓰기 (계속)

1. 화자나 중심인물을 바꿔 다시 쓰기
2. 원작에 끼어들기 (장면 삽입, 캐릭터 추가 등)
● 함께 읽을 작품: 자유 선택

제7강 시를 산문으로

1. 시의 여백을 채워가며 풀기
● 함께 읽을 시집 『아무도 울지 않은 저녁은 없다』에서
2. 시의 구절이나 주제를 모티프 삼아 글쓰기
● 함께 읽을 작품: 본인 애송시

제8강 책제목과 작가

1. 기존 작품의 제목으로 글쓰기
● 빛의 사서함(박라연), 빛의 걸음걸이(윤대녕), 숲으로 간 물고기(이서인) 등
2. 작가를 소재로 삼아 글쓰기
● 예시 프린트

Copyrightⓒ 독서학교 All rights reserved. ☎02-338-4338 대표: 유용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