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 스터디그룹(상설) : 매주 토요일 3시간씩 책읽기와 글쓰기에 흠뻑 빠져 봅시다. 매달 도서 증정.

Home

독서와 창작
독서 체험을 글쓰기와 접목. 줄이고 늘이고 잇고 다시 쓰는 과정에서 글쓰기 역량이 는다.
교실 안내
문예창작 실기지도
 다년간에 걸친 독서교육 연구 및 문예창작 지도경험을 바탕으로 문예창작 과외.
교실 안내
그룹 스터디
 다양한 스터디 그룹.
 예: 짧은 대본 만들기, 구약성서 요약 등
교실 안내
출판
 종이책 주문형 출판(Publishing on Demand)
 전자책 제작 출판.
교실 안내

제1부 기초 훈련

1-1 브레인 다운로드
1-2 미끼문장, 마인드피싱
1-3 구문 생성 훈련
1-4 일기와 일상스케치
1-5 자기 수준에 맞는 다양한 독서
1-6 체질개선을 위한 구상 연습
1-7 창작메모
1-8 일상소묘
1-9 감수성훈련
1-10 초보 시절의 퇴고는 정확성과 깔끔함 중심으로

제2부 ‘나’라는 테마

2-1 인체
2-1-1 신체 각 부위의 명칭
2-1-2 신체 각 부위에 관련된 낱말을 수집한다
2-1-3 신체 각 부위에 관련된 문장을 작성한다
2-1-4 오감(신체 반응)을 글로 쓴다
2-2 나를 둘러싼 모든 것들
2-3 내 생애의 장면들
2-4 내가 잘 아는 것, 내가 잘할 수 있는 것
2-5 그때 나는 울었다
2-6 그때 나는 웃었다
2-7 남아있는 말들
2-8 타자의 눈으로 나를 보다
2-9 ‘About 글쓰기’와 어록 만들기

제3부 묘사

3-1 공간(space)
3-1-1 사실적 묘사의 기초
3-1-2 카메라 고정 - P에서 S를 보다
3-1-3 카메라 이동
3-2 캐릭터(character)
3-2-1 얼굴과 표정
3-2-2 말과 행동
3-2-3 눈길을 끄는 캐릭터 3B
3-2-4 특이한 개성이 빚어내는 해프닝
3-2-5 나의 생활무대
3-2-6 가상의 인생 만들기
3-3 맥락에 걸맞은 묘사
3-3-1 P.R.E.(장소와 관계와 분위기)
3-3-2 시간 묘사
3-3-3 현재형 어미 효과
3-4 적절한 대비
3-4-1 Something Another
3-4-2 감정이입 연습
3-4-3 문장 속의 도형 이미지
3-5 일상
3-5-1 일상은 반복이 아니다
3-5-2 애환
3-5-3 꿈도 현실의 일부이다
3-5-4 가상의 일기 쓰기
3-6 장면(Scene)
3-6-1 주제의식과 장면
3-6-2 불쾌한 상황
3-6-3 흐뭇한 상황
3-6-4 과정 묘사하기
3-6-5 장면의 확장(5W2H)
3-6-6 인식이 담긴 장면 묘사
3-6-7 모형 만들기 - 짧게 써두기
3-6-8 영상을 글로 바꿔보자
3-6-9 눈을 의심하자
3-7 책을 이용한 글쓰기 연습
3-7-1 늘리기와 줄이기
3-7-2 뒷이야기 또는 속편
3-7-3 끼어들기
3-7-4 고쳐 쓰기
3-7-5 화자나 중심인물 바꾸어 쓰기
3-7-6 묘사 보강하기
3-7-7 대화와 지문 섞기
3-7-8 시를 산문으로
3-7-9 책제목 사용하기
3-7-10 전문서적 소설화
3-7-11 작가들

제4부 발상


제5부 마음을 표현하자


제6부 구상과 구성


제7부 퇴고

7-1 어구 수준의 퇴고
7-2 문장 수준의 퇴고
7-3 단락 수준의 퇴고
7-4 작품성 검토 수준의 퇴고
7-5 숫자 1, 2, 3, 4, 5
7-6 지문과 대화의 조화
7-6-1 대화는 캐릭터의 개성
7-6-2 지문은 서술자의 개성
7-7 진정성
7-7-1 버려야 벼릴 수 있다
7-7-2 배우가 되지 말고 연출자가 되라
7-7-3 수확이 끝났으면 논밭을 갈아엎어라


도서구입 : Click!

Copyrightⓒ 독서학교 All rights reserved. ☎02-338-4338 대표: 유용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