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nguide.Kr 독서학교 문예반 연혁 운영자

☎ 02)338-4338


문예반 출판부 연극반
2인 1조 수업(체계적 실습 + 첨삭 보조)
비대면(전화, 카톡, Zoom, 메일 등)
문예창작학과, 극작과, 영상영화연출과
POD(맞춤형 소량 출판)
전자책 출판(Epublish)
판매도서 목록
모든 이를 위한 상황극
현역 연기자와 함께하는 연극 실기 수업
연기과 입시지도 가능

제1부 기초 훈련

1-1 브레인 다운로드
1-2 미끼문장, 마인드피싱
Youtube
1-3 구문 생성 훈련
Youtube
1-4 일기와 일상스케치
1-5 자기 수준에 맞는 다양한 독서
Youtube
1-6 체질개선을 위한 구상 연습
1-7 창작메모
1-8 일상소묘
1-9 감수성훈련
1-10 초보 시절의 퇴고는 정확성과 깔끔함 중심으로

제2부 ‘나’라는 테마

2-1 인체
2-1-1 신체 각 부위의 명칭
2-1-2 신체 각 부위에 관련된 낱말을 수집한다
2-1-3 신체 각 부위에 관련된 문장을 작성한다
2-1-4 오감(신체 반응)을 글로 쓴다
2-2 나를 둘러싼 모든 것들
2-3 내 생애의 장면들
2-4 내가 잘 아는 것, 내가 잘할 수 있는 것
2-5 그때 나는 울었다
2-6 그때 나는 웃었다
2-7 남아있는 말들
2-8 타자의 눈으로 나를 보다
2-9 ‘About 글쓰기’와 어록 만들기

제3부 묘사

3-1 공간(space)
3-1-1 사실적 묘사의 기초
3-1-2 카메라 고정 - P에서 S를 보다
3-1-3 카메라 이동
3-2 캐릭터(character)
3-2-1 얼굴과 표정
3-2-2 말과 행동
3-2-3 눈길을 끄는 캐릭터 3B
3-2-4 특이한 개성이 빚어내는 해프닝
3-2-5 나의 생활무대
3-2-6 가상의 인생 만들기
3-3 맥락에 걸맞은 묘사
3-3-1 P.R.E.(장소와 관계와 분위기)
3-3-2 시간 묘사
3-3-3 현재형 어미 효과
3-4 적절한 대비
3-4-1 Something Another
3-4-2 감정이입 연습
3-4-3 문장 속의 도형 이미지
3-5 일상
3-5-1 일상은 반복이 아니다
3-5-2 애환
3-5-3 꿈도 현실의 일부이다
3-5-4 가상의 일기 쓰기
3-6 장면(Scene)
3-6-1 주제의식과 장면
3-6-2 불쾌한 상황
3-6-3 흐뭇한 상황
3-6-4 과정 묘사하기
3-6-5 장면의 확장(5W2H)
3-6-6 인식이 담긴 장면 묘사
3-6-7 모형 만들기 - 짧게 써두기
3-6-8 영상을 글로 바꿔보자
3-6-9 눈을 의심하자
3-7 책을 이용한 글쓰기 연습
3-7-1 늘리기와 줄이기
3-7-2 뒷이야기 또는 속편
3-7-3 끼어들기
3-7-4 고쳐 쓰기
3-7-5 화자나 중심인물 바꾸어 쓰기
3-7-6 묘사 보강하기
3-7-7 대화와 지문 섞기
3-7-8 시를 산문으로
3-7-9 책제목 사용하기
3-7-10 전문서적 소설화
3-7-11 작가들

제4부 발상

4-1 발상은 수동펌프이다
4-1-1 마중물
4-1-2 고인 물
4-1-3 생수
4-2 메타포
4-2-1 속성(겉과 속)
4-2-2 이미지 자유연상
4-2-3 이미지 테마연상
4-2-4 나(그)는 ~이다
4-3 거시적인 발상과 역발상
4-4 미시적인 발상
4-4-1 구체화의 힘
4-4-2 사소한 발단
4-5 사건 및 정황과 결부시키자
4-5-1 유사점 찾기
4-5-2 과정을 생각하기
4-5-3 인간은 늘 오해한다
4-5-4 설정 따라가기
4-5-5 일기나 편지 형식 활용하기
4-5-6 고발
4-6 자아를 표현하는 수단으로 삼자
4-6-1 관계 속에 놓인 나
4-6-2 무언가로 비유할 수 있는 나
4-6-3 변화하는 나
4-6-4 결국 한 사람인 나
4-6-5 죽음
4-6-6 사랑의 표현
4-7 빈칸이 있는 제목들
4-8 A, E, I. O. U 발상법

제5부 마음을 표현하자

5-1 감성에 이미지의 옷을 입히자
5-2 기다리는 마음
5-2-1 한 사람이 한 사람을
5-2-2 여러 사람이 한 사람을
5-2-3 상황이 바뀌기를 기다리는 마음
5-3 그리워하는 마음
5-3-1 그리움 때문에 생겨나는 연상
5-3-2 그대가 곁에 있어도 그대가 그립다?
5-3-3 어눌한 자의 그리움
5-4 공포
5-4-1 모르는 것에 대한 공포
5-4-2 알기 때문에 생겨나는 공포
5-4-3 기질적인 공포
5-4-4 긴박한 상황 속에서
5-5 분노와 화풀이
5-5-1 복수
5-5-2 남탓하며 불행해지는 캐릭터
5-5-3 정의에서 비롯된 분노
5-6 성장기의 독특한 심리
5-7 어른이 되어서도 품기 쉬운 환상
5-8 행복한 상상
5-8-1 사랑의 주인공
5-8-2 행운의 주인공
5-8-3 유토피아 창조
5-9 아픈 마음
5-10 상황과 판단

제6부 구상과 구성

6-1 초고는 유치해도 좋다
6-2 캐릭터: 문제 앞에 선 개성들
6-3 플롯: 원인과 결과에 따른 밑그림
6-3-1 일관성
6-3-2 메인(main)과 서브(sub)
6-3-3 캐릭터, 배경, 사건
6-4 내면의 흐름: 문득, 곰곰, 다시
6-4-1 Before & After
6-4-2 시간 재구성
6-4-3 동일한 사건을 여러 화자들이 이야기하기
6-4-4 스토리는 흐르되 화자는 바꾸기
6-5 웃음, 공포, 슬픔
6-6 욕심 부리는 순서: ABCDEF

제7부 퇴고

7-1 어구 수준의 퇴고
7-2 문장 수준의 퇴고
7-3 단락 수준의 퇴고
7-4 작품성 검토 수준의 퇴고
7-5 숫자 1, 2, 3, 4, 5
7-6 지문과 대화의 조화
7-6-1 대화는 캐릭터의 개성
7-6-2 지문은 서술자의 개성
7-7 진정성
7-7-1 버려야 벼릴 수 있다
7-7-2 배우가 되지 말고 연출자가 되라
7-7-3 수확이 끝났으면 논밭을 갈아엎어라



도서구입 : Click!

 


Copyrightⓒ 독서학교 All rights reserved. ☎02-338-4338 대표: 유용선
사업자등록 128-90-08674(출판), 859-94-00814(교육서비스), 과외교습자 신고 제4237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