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문의 ☏02-338-4338 ① 단체 ② 그룹 ③ 개인지도

Home

독서와 창작
독서 체험을 글쓰기와 접목. 줄이고 늘이고 잇고 다시 쓰는 과정에서 글쓰기 역량이 는다.
교실 안내
문예창작 실기지도
 다년간에 걸친 독서교육 연구 및 문예창작 지도경험을 바탕으로 문예창작 과외.
교실 안내
그룹 스터디
 다양한 스터디 그룹.
 예: 짧은 대본 만들기, 구약성서 요약 등
교실 안내
출판
 종이책 주문형 출판(Publishing on Demand)
 전자책 제작 출판.
교실 안내

제1부 기초 훈련

1-1 브레인 다운로드
1-2 미끼문장, 마인드피싱
Youtube
1-3 구문 생성 훈련
Youtube
1-4 일기와 일상스케치
1-5 자기 수준에 맞는 다양한 독서
Youtube
1-6 체질개선을 위한 구상 연습
1-7 창작메모
1-8 일상소묘
1-9 감수성훈련
1-10 초보 시절의 퇴고는 정확성과 깔끔함 중심으로

제2부 ‘나’라는 테마

2-1 인체
2-1-1 신체 각 부위의 명칭
2-1-2 신체 각 부위에 관련된 낱말을 수집한다
2-1-3 신체 각 부위에 관련된 문장을 작성한다
2-1-4 오감(신체 반응)을 글로 쓴다
2-2 나를 둘러싼 모든 것들
2-3 내 생애의 장면들
2-4 내가 잘 아는 것, 내가 잘할 수 있는 것
2-5 그때 나는 울었다
2-6 그때 나는 웃었다
2-7 남아있는 말들
2-8 타자의 눈으로 나를 보다
2-9 ‘About 글쓰기’와 어록 만들기

제3부 묘사

3-1 공간(space)
3-1-1 사실적 묘사의 기초
3-1-2 카메라 고정 - P에서 S를 보다
3-1-3 카메라 이동
3-2 캐릭터(character)
3-2-1 얼굴과 표정
3-2-2 말과 행동
3-2-3 눈길을 끄는 캐릭터 3B
3-2-4 특이한 개성이 빚어내는 해프닝
3-2-5 나의 생활무대
3-2-6 가상의 인생 만들기
3-3 맥락에 걸맞은 묘사
3-3-1 P.R.E.(장소와 관계와 분위기)
3-3-2 시간 묘사
3-3-3 현재형 어미 효과
3-4 적절한 대비
3-4-1 Something Another
3-4-2 감정이입 연습
3-4-3 문장 속의 도형 이미지
3-5 일상
3-5-1 일상은 반복이 아니다
3-5-2 애환
3-5-3 꿈도 현실의 일부이다
3-5-4 가상의 일기 쓰기
3-6 장면(Scene)
3-6-1 주제의식과 장면
3-6-2 불쾌한 상황
3-6-3 흐뭇한 상황
3-6-4 과정 묘사하기
3-6-5 장면의 확장(5W2H)
3-6-6 인식이 담긴 장면 묘사
3-6-7 모형 만들기 - 짧게 써두기
3-6-8 영상을 글로 바꿔보자
3-6-9 눈을 의심하자
3-7 책을 이용한 글쓰기 연습
3-7-1 늘리기와 줄이기
3-7-2 뒷이야기 또는 속편
3-7-3 끼어들기
3-7-4 고쳐 쓰기
3-7-5 화자나 중심인물 바꾸어 쓰기
3-7-6 묘사 보강하기
3-7-7 대화와 지문 섞기
3-7-8 시를 산문으로
3-7-9 책제목 사용하기
3-7-10 전문서적 소설화
3-7-11 작가들

제4부 발상


제5부 마음을 표현하자


제6부 구상과 구성


제7부 퇴고

7-1 어구 수준의 퇴고
7-2 문장 수준의 퇴고
7-3 단락 수준의 퇴고
7-4 작품성 검토 수준의 퇴고
7-5 숫자 1, 2, 3, 4, 5
7-6 지문과 대화의 조화
7-6-1 대화는 캐릭터의 개성
7-6-2 지문은 서술자의 개성
7-7 진정성
7-7-1 버려야 벼릴 수 있다
7-7-2 배우가 되지 말고 연출자가 되라
7-7-3 수확이 끝났으면 논밭을 갈아엎어라


도서구입 : Click!

Copyrightⓒ 독서학교 All rights reserved. ☎02-338-4338 대표: 유용선